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연했던 순간들이 소중한 기억이 되기까지

by 1004life 2025. 3. 30.

어릴 때는 부모님의 존재가 마치 공기처럼 당연했다. 아침이면 따뜻한 밥상이 차려져 있었고, 어디를 가든 나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따라왔다. 피곤하다는 이유로 짜증을 내고, 바쁘다는 핑계로 전화를 미루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깨닫게 된다. 부모님과 함께한 그 모든 순간들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었음을.

당연했던 순간

시간이 지나서야 알게 되는 부모님의 사랑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보니 부모님의 사랑이 얼마나 깊고 큰 것이었는지 새삼 느껴진다. 어린 시절에는 당연했던 관심과 보살핌이 사실은 많은 희생과 노력의 결과였다.
어머니는 늘 새벽같이 일어나 가족의 아침을 준비했고, 아버지는 묵묵히 일을 하며 우리를 위해 헌신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그것이 사랑이라는 걸 제대로 알지 못했다.
가끔 늦은 밤 퇴근 후 집으로 전화를 하면 부모님의 목소리가 반갑게 들려온다. "밥은 먹었니? 힘들진 않니?" 그저 안부를 물어보는 짧은 대화지만, 그 속에는 수많은 걱정과 사랑이 담겨 있다. 우리는 바쁘다는 이유로 이 평범한 순간들을 소홀히 하지만, 부모님에게는 그마저도 소중한 대화일 것이다.

 

부모님의 노화를 지켜보는 마음

한때 강하고 든든했던 부모님의 모습이 점차 변해가는 모습을 볼 때면 마음이 아려온다. 손에 잡히던 부모님의 손이 점점 말라가고, 예전처럼 기운차게 움직이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 시간이 야속하게 느껴진다.
어느 날 부모님과 찍은 사진을 보며 놀란 적이 있다. 언젠가부터 부모님의 머리에는 하얀 새치가 많아졌고, 표정에는 세월의 흔적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한참을 들여다보다가 문득 깨달았다. 부모님은 한결같지만, 나는 어쩌면 그 변화를 외면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후회하기 전에 실천해야 할 것들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이 떠나신 후에야 후회를 한다고 한다. 더 많이 표현하지 못한 사랑, 자주 찾아뵙지 못한 미안함, 함께했던 시간보다 혼자 남은 시간이 길어졌을 때 비로소 느껴지는 공허함. 하지만 그 후회가 찾아오기 전에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1.자주 연락하기

부모님은 우리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하신다. 길지 않더라도 하루 한 통의 전화는 부모님께 큰 위로가 된다.

 

2.작은 일에도 감사 표현하기

부모님이 해주시는 모든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깨닫고, 감사의 말을 자주 전하자. "엄마, 오늘 반찬 너무 맛있었어." "아빠, 예전에 해주셨던 조언 덕분에 잘 해결했어요." 이런 한마디가 부모님을 행복하게 한다.


3.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기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자. 같이 밥을 먹거나,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님께는 큰 행복이 된다.


4.부모님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부모님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 때로는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실 수도 있지만, 그 속에는 우리가 몰랐던 부모님의 삶과 감정이 담겨 있다. 차분히 들어드리는 것만으로도 부모님은 큰 위로를 받으신다.

 

5.사진과 영상으로 추억 남기기

시간이 지나고 나면 가장 소중한 것은 함께한 기억이다. 부모님과 함께 사진을 찍고 영상을 남겨두면 먼 훗날 큰 위안이 될 것이다.

마무리-당연했던 일상이 주는 의미

예전에는 부모님이 곁에 있는 것이 너무나 익숙했고, 그래서 소중함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수록 부모님과 함께하는 순간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 알게 된다.
어린 시절, 부모님이 내 이름을 불러주던 그 목소리. 힘들 때마다 나를 감싸주던 따뜻한 손길. 매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았던 부모님의 잔소리까지도 이제는 그리워질 때가 있다.
우리는 종종 ‘언젠가’라는 말을 하며 부모님과의 시간을 미루곤 한다. 하지만 언젠가가 영원히 오지 않을 수도 있다. 후회하기 전에, 더 많이 사랑을 표현하고, 더 자주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당연했던 순간들이 지나고 나면 그때가 가장 소중한 기억으로 남는다. 그러니 지금 이 순간,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함께할 시간을 만들어보자. 그 작은 노력들이 부모님께는 무엇보다 큰 행복이 될 것이다.